본문 바로가기
Small Talk

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생각들

by jaegom 2020. 6. 8.

코로나 바이러스가 대한민국을 강타한 지 벌써 4개월 가량이 지났다.

초기에 우한폐렴, 중국폐렴 등으로 불리다가 코로나19라는 정식 명칭으로 자리잡은 이 질병은 전 세계의 패러다임을 바꿀만큼 강력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. 마스크 사재기, 신천지 집단감염, 이태원 클럽 감염 등 올 해 상반기는 너무나도 다사다난한 기간이었다.

기본적으로 감염을 예방하려면 마스크를 써야한다.

비말감염이라는 생소한 용어가 나와서 한 때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었고, 결론은 KF등급이 높으면 여과성은 당연히 더 좋아지만 비말감염을 100% 막을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.

애초에 KF 인증 마스크들은 미세먼지를 여과하기 위해 디자인 된 것들이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매개체인 비말을 막는 효과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더욱 더 KF 등급이 높은 것에 집착하는지도 모르겠다. 사실 그냥 아무거나 써도 된다, 어차피 비말은 다 막는다. 에어로졸 감염을 못 막을 뿐..

날씨는 점점 더워지고, 최근에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코와 입에 땀이 흥건해져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.

곧 여름이 다가오는데 백신 개발은 아직 요원한 상태.

땡볕 아래서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돌아다닌다고 생각하니 너무 끔찍하지만, 근 두 달 내로 현실이 될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..

썬크림도 안 바르고 다니는데 그래도 마스크를 쓰면 얼굴이 좀 덜 타려나;;

어느 직종, 산업에서도 비슷하겠지만, 유독 내가 지망하는 IT계는 근무형식이 조금씩 재택으로 바뀌는 추세인 것 같다.

http://www.hani.co.kr/arti/economy/property/948074.html

 

포스트 코로나 직주일치의 시대

직장+학교+집의 일치 이뤄진 코로나 시기 물류는 지하에 자율주행 로봇 전용 터널 다수가 아닌 소수 이용 대중교통 서비스

www.hani.co.kr

글을 쓰기 앞서서 본 포스트 코로나 기사들 중 가장 최신인 기사이다.

1.직주일치의 시대

직주일치의 시대라....전통적으로 직장이 가깝고 교통이 좋은 목에 집들이 비쌌다면, 이제는 재택근무 등 원거리 근무로 인하여 부동산의 대세도 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. 확실히 근무 형태가 변한다면 직장과 가깝다고 비쌌던 집들이 인기가 시들해질 것 같긴 하다.

교육과 근무는 그렇다 치지만 기술이 좋아진다한들 한국의 붙박이장 거주형태인 아파트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? 방구석 레져라니 ㅋㅋㅋ 아파트 방구석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라봐야 티비보고 컴퓨터보고 책을 읽는 정도가 아닌가? 요리, 청소 등 집안 일을 취미라고 한다면 할 일이 더 생기긴 하겠지만 말이다.

최소 마당 정도는 있어야 홈가든도 하고 DIY 가구들도 만들어보고 할텐데 말이다. 이 상황을 IT 기술로 어떻게든 돌파해보려고 하는 것이 한국의 현실이라는 점.. 참 안타깝다. 

2. 물류의 변화

자율주행 로봇이 다니는 물류 전용 지하터널을 유망하게 보고 있다.

현재 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회사는 테슬라가 있다. 일론 머스크 형님께서 올 해 말까지 법이 허락한다면 자율주행 무인택시를 운영한다고 하셨다. 기술적으로는 이미 완성이 되었단다..대단하다. 이 형님은 상상을 실제로 실천하시는 형님이란 것을 스페이스X 로켓 발사를 보고 다시 한 번 느꼈다.

하지만 안타깝게도 며칠 전 테슬라의 자율주행차량이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났다는 기사를 접했다.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PnuKq29paQ

 

찾아보니 이전부터 꾸준히 테슬라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가 있었다. 상용화는 아직 안 될 것 같다.

기사에서 말하는 것 처럼 땅을 파놓고 물류를 진행시킨다면 인명사고야 없을 수 있다. 물론 정부의 지원은 받겠지만 거기에 들어갈 천문학적인 비용을 과연 사기업들이 감당할 수 있을까? 지하철 라인을 개통하는데도 천문학적인 돈이 들고, 심지어 한국은 몇 몇의 라인을 제외하면 적자운영을 하고 있는데 거기에 물류를 새로 추가하겠다니 화이팅이다.

3. 교통의 변화

KTX를 예로 들어 구간 등급별 좌석을 완벽하게 분리하자고 한다. 넓직하게 저밀도로 분리하고 싶댄다. 말이야 좋지 수익이 안 나서 과연 가능할까? 요즘 비행기들도 돈 안 된다고 넓직한 일등석들 다 없애고 있는 마당에 저밀도 대중교통서비스 플랫폼이라..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할 듯 하다.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