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Programming/Java

4장. 클래스와 객체 #1 클래스의 개요

by jaegom 2020. 6. 10.

클래스

1. 클래스 : 객체 모양을 선언한 틀, 캡슐화

  • 멤버로 필드와 메소드를 갖고 있다.


2. 객체 : 프로그램 실행 중 클래스 모양대로 생성된 실체(instance)


3. 상속 :  슈퍼클래스의 멤버가 서브클래스에 들어가는 것. 하나의 서브클래스가 다중상속받기 불가.

4. 다형성 : 같은 이름의 메소드가 클래스나 객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도록 구현

  • 메소드 오버로딩 : 같은 이름이지만 소속에 따라 다르게 작동하는 여러 메소드
  • 메소드 오버라이딩 : 슈퍼클래스의 메소드를 서브 클래스마다 다르게 구현.

5. 클래스의 구성

  • public class Circle // 클래스 선언, 다른 클래스들이 Circle 사용 가능.
  • 필드와 메소드로 구성되어 있다.
  • 필드와 메소드는 각각 접근 지정자를 붙힐 수 있다.
  • 생성자 :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한 번 호출되는 메소드. public class도 마찬가지. 호출은 "new"로만 가능

6. 객체 생성

  • 객체 생성 시 반드시 new 키워드를 이용해야 한다.
  • 과정 : 객체레퍼런스변수선언 -> 객체생성 (클래스타입의 메모리할당, 객체 내 생성자 실행)
  • 객체의 멤버접근 : 레퍼런스.멤버

7. 생성자(메소드) : 객체의 초기화를 위한 메소드

  •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하다
  • 복수 생성자 가능 (메소드 오버로딩)
  • 리턴 타입 없음, 오로지 초기화를 위한 메소드
  • 객체 생성 시 반드시 한 개 이상 호출(하나도 안 하면 자동으로 기본생성자)

8. this 레퍼런스 : 객체 자신에 대한 레퍼런스

  • 사용법 : this.멤버
  • 사용시기 : 
    *객체의 필드와 메소드의 매개변수가 이름이 같은 경우
    *다른 메소드 호출 시 객체 자신의 레퍼런스를 전달할 때
    *메소드가 객체 자신의 레퍼런스를 반환할 때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