클래스
1. 클래스 : 객체 모양을 선언한 틀, 캡슐화
- 멤버로 필드와 메소드를 갖고 있다.
2. 객체 : 프로그램 실행 중 클래스 모양대로 생성된 실체(instance)
3. 상속 : 슈퍼클래스의 멤버가 서브클래스에 들어가는 것. 하나의 서브클래스가 다중상속받기 불가.
4. 다형성 : 같은 이름의 메소드가 클래스나 객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도록 구현
- 메소드 오버로딩 : 같은 이름이지만 소속에 따라 다르게 작동하는 여러 메소드
- 메소드 오버라이딩 : 슈퍼클래스의 메소드를 서브 클래스마다 다르게 구현.
5. 클래스의 구성
- public class Circle // 클래스 선언, 다른 클래스들이 Circle 사용 가능.
- 필드와 메소드로 구성되어 있다.
- 필드와 메소드는 각각 접근 지정자를 붙힐 수 있다.
- 생성자 :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한 번 호출되는 메소드. public class도 마찬가지. 호출은 "new"로만 가능
6. 객체 생성
- 객체 생성 시 반드시 new 키워드를 이용해야 한다.
- 과정 : 객체레퍼런스변수선언 -> 객체생성 (클래스타입의 메모리할당, 객체 내 생성자 실행)
- 객체의 멤버접근 : 레퍼런스.멤버
7. 생성자(메소드) : 객체의 초기화를 위한 메소드
-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하다
- 복수 생성자 가능 (메소드 오버로딩)
- 리턴 타입 없음, 오로지 초기화를 위한 메소드
- 객체 생성 시 반드시 한 개 이상 호출(하나도 안 하면 자동으로 기본생성자)
8. this 레퍼런스 : 객체 자신에 대한 레퍼런스
- 사용법 : this.멤버
- 사용시기 :
*객체의 필드와 메소드의 매개변수가 이름이 같은 경우
*다른 메소드 호출 시 객체 자신의 레퍼런스를 전달할 때
*메소드가 객체 자신의 레퍼런스를 반환할 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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